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Beginning

Read the Bible from start to finish, from Genesis to Revelation.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레위기 14-15

환자를 정결하게 해 줄 때 지켜야 할 규정

1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다음은 피부병에 걸린 사람을 깨끗하게 하여 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다.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반드시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그러면 제사장은 진 밖으로 나가서 그 사람을 살펴보아 그의 피부병이 다 나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위해 살아 있는 깨끗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를 가져오라고 명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제사장은 두 마리 새 가운데 한 마리를 잡아서 생수가 담긴 질그릇에 그 피를 흘려 담게 하여야 한다. 그러고는 살아 있는 새를,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와 함께, 생수가 섞인 죽은 새의 피에 살짝 담갔다가, 그 피를 피부병에 걸렸다가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고 있는 사람에게 일곱 번 뿌려야 한다. 그런 다음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고 살아 있는 새를 너른 들판으로 날려 보내야 한다.

그러면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고 있는 사람은 입었던 옷을 빨고, 몸에 난 털을 모두 민 다음 물로 목욕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깨끗하게 된 사람은 진으로 돌아올 수는 있지만 이레 동안은 자신의 천막 바깥에서 살아야 한다. 이레째 되는 날에 그 사람은 머리카락과 수염과 눈썹뿐 아니라 몸에 난 털을 모두 밀어야 한다. 그리고 입었던 옷을 빨고 목욕을 하면 그는 깨끗해진다.

10 여드레 째 되는 날에 그는 흠 없는 숫양 두 마리와 흠 없는 일 년 된 암양 한 마리를 가져와야 한다. 그리고 곡식 제물로 드릴 고운 밀가루 십분의 삼 에바[a]에 기름을 섞은 것과 한 록[b]의 올리브기름도 가져와야 한다. 11 그가 깨끗해진 것을 선언할 제사장이, 깨끗해지고자 하는 그 사람과 그 제물들을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에 내세운다.

12 제사장은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한 록의 올리브기름과 함께 배상제물로 바쳐야 한다. 그는 그것들을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주 앞에서 높이 들어 바쳐야 한다. 13 그는 정결제물이나 번제물을 잡는 거룩한 곳에서 그 숫양을 잡아야 한다. 이렇게 배상제물로 바치는 제물은 정결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몫이다. 그것은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14 제사장은 면죄제물의 피를 받아서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발라야 한다. 15 그런 다음 한 록의 올리브기름 가운데 얼마를 가져다가 자기 왼손 바닥에 붓는다. 16 그리고 오른손 검지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에 묻은 기름을 주 앞에 일곱 번 뿌려야 한다. 17 제사장은 손바닥에 남은 기름을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먼저 바른 면제물의 피 위에 덧바른다. 18 제사장은 자기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머리 위에 발라 주어야 한다. 이렇게 제사장은 주 앞에서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19 그러고 나서 제사장은 정결제물을 바쳐서 부정을 씻고,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한 다음 번제물을 잡아서, 20 제사장이 그것을 곡식제물과 함께 제단 위에 바쳐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깨끗해질 것이다.

21 그러나 가난하여 이런 것을 바칠 수 없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은 배상제물로 양 한 마리를 바치면 된다. 그것은 그를 속해 주는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곡식제물로 드릴 고운 밀가루에 기름을 섞은 것 십분의 일 에바[c]와 올리브기름 한 록을 바쳐야 한다. 22 그리고 산비둘기 두 마리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 가운데 어느 것이나 힘자라는 대로 바치되, 한 마리는 정결제물로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23 여드레째 되는 날에 깨끗해지려고 바치는 이 제물들을 제사장에게 가져와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에서 바쳐야 한다. 24 제사장은 그 사람이 배상제물로 가져온 양과 올리브기름 한 록을 받아서, 주 앞에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높이 들어 바쳐야 한다. 25 제사장은 배상제물로 바치는 양을 잡아서, 그 피 얼마를 받아다가,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26 그런 다음 제사장이 올리브기름을 자기 왼손 바닥에 붓는다. 27 그리고 오른손 검지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찍어 주 앞에서 일곱 번 뿌린다. 28 그런 다음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으로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먼저 바른 면죄제물의 피 위에 덧바른다. 29 제사장은 자기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머리 위에 발라 주어야 한다. 이렇게 제사장은 주 앞에서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30 그리고 제사장은 그 사람이 자기 힘에 맞게 가져 온 산비둘기나 어린 집비둘기를 바친다. 31 한 마리는 곡식제물과 함께 정결제물로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친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을 주 앞에서 속해 주어야 한다.”

32 위에서 말한 것이 악성 피부병[d]에 걸렸던 사람이 깨끗하게 되는 예식에서 마땅히 바쳐야 할 제물을 바칠 수 없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다.

건물에 생기는 곰팡이에 대한 규정

33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34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줄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그 때에 내가 내린 악성 곰팡이가 어떤 집에 생길 것이다. 35 그러면 집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제 집에 곰팡이 같은 것이 보입니다.’라고 알려야 한다.

36 그럴 때 제사장은 곰팡이를 살펴보려고 그 집에 들어가기 전에, 집 안에 있는 물건을 모두 밖으로 내놓으라고 명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집 안에 있던 물건이 하나도 부정하다는 선언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한 뒤에야 제사장은 집 안으로 들어가 살펴보아야 한다. 37 그가 벽에 생긴 곰팡이를 살펴보아, 그것이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하고 그 자리가 다른 벽면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38 그는 그 집 문 밖으로 나와서 이레 동안 집을 잠가 두어야 한다.

39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다시 가서 그 집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곰팡이가 벽에 퍼졌으면, 40 제사장은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내어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1 그런 다음 그 집 벽을 돌아가며 긁어내게 하고, 그 긁어낸 흙도 모두 성읍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2 그렇게 한 다음 새 돌을 가져와 빼낸 자리에 채워 넣고, 다른 흙을 가져다가 벽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

43 그러나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낸 뒤, 벽을 긁어내고 다시 바른 뒤에도 곰팡이가 생기는 수가 있을 것이다. 44 그러면 제사장이 가서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곰팡이가 집 안에 퍼졌으면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리고 그 집은 부정하다. 45 그럴 때에는 그 집을 헐고, 집을 지은 돌과 나무와 흙을 다 걷어내서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한다. 46 누구든지 그 집 문을 잠가 둔 동안 그 집에 들어간 사람은 그 날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47 그 집에 들어가 잠을 자거나 음식을 먹은 사람은 누구든지 입은 옷을 빨아야 한다.

48 그러나 제사장이 가서 그 집을 살펴보고 새로 바른 벽에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곰팡이가 다 없어진 것이므로 그 집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9 그 집을 정하게 하려면 제사장이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여라. 50 그리고 새 한 마리를 생수가 담긴 질그릇 위에서 잡아라. 51 그런 다음 백향목 가지와 우슬초와 진홍색 실 한 뭉치를, 살아 있는 새와 함께 아까 잡은 새의 피가 섞인 생수에 담근다. 그리고 그 피를 집 안에 일곱 번 뿌려라. 52 제사장은 이렇게 새의 피와, 생수와,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진홍색 실로 그 집을 깨끗하게[e] 하여라. 53 그런 다음 제사장은 살아 있는 새를 너른 들판으로 날려 보내라.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집을 깨끗하게 하여 주면 그 집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54 위에서 말한 것은 모든 악성 피부병과 백선과 55 옷이나 건물에 생기는 곰팡이와 56 부스럼과 뾰루지와 얼룩에 관한 규정이다. 57 이에 따라 어떤 것이 깨끗한지 부정한지 결정하여야 한다. 이것이 악성 피부병과 곰팡이에 관한 규정이다.

신체 분비물에 대한 규정

15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일러라. ‘남자의 성기에서 분비물[f]이 흘러나오면 그는 부정하다. 그의 성기에서 분비물이 흘러나오든지 분비물 때문에 성기가 막히든지 상관없이 그는 그 분비물 때문에 부정한다. 그의 분비물 때문에 부정하게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그 남자가 누웠던 자리는 다 부정하다. 그리고 그가 깔고 앉았던 것도 다 부정하다. 그 남자가 누웠던 자리에 닿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가 앉았던 자리에 앉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리고 그 남자 몸에 닿은 사람도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 남자가 뱉은 침이 깨끗한 사람에게 묻으면 그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 남자가 말을 타느라 앉았던 안장은 모두 부정하다. 10 그리고 그런 사람이 밑에 깔았던 것을 만지는 사람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그런 것들을 옮기는 사람도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11 그 사람이 손도 안 씻고 누군가를 만지면 그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12 그 사람이 만진 질그릇은 깨뜨려야 한다. 그리고 그가 만진 것이 나무그릇일 때는 모두 물로 씻어야 한다.

13 그 남자가 나아서 깨끗하게 되려면 이레 동안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입은 옷을 빨고 흐르는 물에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러면 그는 깨끗해질 것이다. 14 여드레째 되는 날에 그 사람은 산비둘기 두 마리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마련하여라. 그리고 그것을 주 앞 곧 만남의 장막 어귀로 가지고 와서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15 그러면 제사장이 한 마리는 정결제물로 드리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드려라. 이렇게 하여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분비물 때문에 부정하게 된 것을 주 앞에서 속하여 주어라.

16 남자가 정액을 흘렸으면 온몸을 물로 씻어야 한다. 그래도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17 정액이 묻은 옷이나 가죽은 다 물로 빨아야 한다. 그래도 그것들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18 남자가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하다가 정액을 흘리면 두 사람 다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들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19 여자가 달거리로 피를 흘리면 그 여자는 이레 동안 부정하다. 그 여자에게 닿은 사람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0 여자가 달거리를 하는 동안 누웠던 자리는 모두 부정하다. 그리고 그 여자가 깔고 앉았던 것도 모두 부정하다. 21 그 여자가 누웠던 자리에 닿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2 그 여자가 앉았던 자리에 닿은 사람도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3 그 여자가 누웠던 자리나 앉았던 자리에 닿은 남자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4 여자가 달거리하는 동안에 남자와 성관계를 가져 여자의 피가 남자에게 묻으면 그 남자도 이레 동안 부정하다. 그리고 그 남자가 누었던 자리도 다 부정하다.

25 여자가 달거리 때가 아닌데 여러 날 피를 흘리거나, 달거리가 끝났는데도 줄곧 피를 흘리면 그 여자는 피가 흐르는 동안 부정하다. 그 여자는 달거리 때와 마찬가지로 부정하다. 26 피를 흘리는 동안 그 여자가 눕는 자리는 달거리 때 눕는 자리나 마찬가지로 부정하다. 그리고 그 여자가 앉는 자리도 달거리 때 앉는 자리와 마찬가지로 부정하다. 27 그런 것들에 닿는 사람은 누구든지 부정해질 것이다. 그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래도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8 그러다가 피 흐르는 것이 멈추었다 하더라도 그 여자는 이레 동안 기다린 뒤에야 깨끗해질 것이다. 29 여드레째 되는 날에 그 여자는 산비둘기 두 마리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마련하여, 그것들을 만남의 장막 어귀로 가져와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30 그러면 제사장은 한 마리는 정결제물로 드리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드려야 한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은 그 여자가 피를 흘려 부정하게 된 것을 주 앞에서 속해 주어라.

31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을 부정하게 만드는 것들로부터 떼어 놓아야 한다. 그래야만 그들 가운데 있는 나의 성막을 더럽힘으로써 그들이 죽게 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32 이것이 남자가 성기에서 분비물을 흘리거나 정액을 흘려서 부정해졌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다. 33 그리고 여자가 달거리를 하거나, 남자나 여자가 부정한 것을 흘리거나, 남자가 부정한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하여 부정해졌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기도 하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