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ing
고기를 먹을 때 지켜야 할 규정
(신 14:3-8)
11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땅 위에 사는 짐승 가운데 너희가 먹어도 되는 짐승은 다음과 같다. 3 너희는 발굽이 완전히 갈라지고 새김질 하는 짐승은 먹어도 된다.
4 그러나 새김질만 하거나 발굽만 갈라진 짐승을 먹어서는 안 된다. 낙타는 새김질은 하지만 발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5 오소리도 새김질은 하지만 발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6 토끼도 마찬가지로 새김질은 하지만 발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7 한편 돼지는 발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은 하지 않으니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8 너희는 이런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고 그 주검을 만져서도 안 된다. 그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바다에서 나는 식품에 대한 규정
(신 14:9-10)
9 물에 사는 것 가운데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바다에서 사는 것이든 강에서 사는 것이든 먹어도 좋다. 10 그러나 물속에서 우글거리며 떼 지어 다니는 물고기나 물속에서 사는 다른 모든 동물 가운데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바다에 사는 것이든 강에 사는 것이든 너희가 피해야 한다. 11 그런 것들은 너희가 피해야 할 것이므로 너희가 그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그 주검도 피해야 한다. 12 물에서 사는 것 가운데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어떤 것이든 너희가 피해야 한다.
먹지 못하는 새들
(신 14:11-18)
13 너희가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먹지 말아야 할 새들은 다음과 같다. 독수리, 수염수리, 검은수리, 14 검은소리개, 각종 붉은소리개 15 각종 까마귀, 16 뿔 달린 올빼미, 짧은 귀 올빼미, 긴 귀 올빼미, 각종 매, 17 부엉이, 가마우지, 따오기, 18 백조, 펠리컨, 흰물오리, 19 고니, 각종 푸른해오라기, 오디새, 박쥐 등이다.
곤충류를 먹을 때 지켜야 할 규정
(신 14:19-20)
20 네 발로 걷는 날개 달린 모든 곤충은 너희가 피해야 할 것들이다. 21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관절이 있는 다리가 있어 땅 위에서 팔딱팔딱 뛸 수 있는 것은 먹어도 좋다. 22 이들 가운데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온갖 메뚜기와 방아깨비와 누리와 귀뚜라미이다.
23 이밖에 네 발로 걷는 날개 달린 모든 것은 너희가 피해야 한다. 24 그런 것들이 너희를 부정하게 만든다. 누구든지 그것들의 주검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5 누구든지 그 주검을 옮기는 사람은 반드시 옷을 빨아야 한다. 그래도 그는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 밖의 동물들에 대한 규정
26 발굽이 있으나 갈라지지 않았거나 새김질하지 않는 동물은 모두 너희에게 부정하다. 누구든지 그것들의 주검을 만지는 사람도 부정하다. 27 네 발로 걷는 동물 가운데 발굽이 없어서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다. 누구든지 그 주검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8 누구든지 그 주검을 옮기는 사람은 반드시 옷을 빨아 입어야 한다. 그래도 그는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기어다니는 동물들에 대한 규정
29 땅을 기어 다니는 다음과 같은 동물은 너희에게 부정하다. 곧 족제비, 쥐, 각종 큰도마뱀, 30 도마뱀붙이, 육지악어, 도마뱀과 모래도마뱀, 카멜레온이다. 31 땅을 기어 다니는 동물 가운데 이것들이 너희에게 부정하다. 누구든지 그것들의 주검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부정한 동물들에 대한 규정
32 이것들이 죽어서 어떤 물건에 닿으면 그것이 무엇에 쓰이는 물건이든 부정하다. 그 물건이 나무나 천이나 가죽이나 거친 베 가운데 어떤 것으로 만들어진 것이든 부정하다. 이렇게 부정하게 된 물건은 물에 담가두어라. 그러면 그것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나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깨끗해진다. 33 앞에서 말한 부정한 동물이 질그릇에 빠지면 그 그릇 안에 있는 것은 모두 부정하다. 그러니 너희는 그 그릇을 깨뜨려야 한다. 34 만약 그 부정 탄 그릇에 담긴 물이 음식물에 닿으면 그 음식도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부정 탄 그릇에 담긴 마실 것들도 모두 부정하다. 35 마찬가지로 부정한 동물의 주검이 어떤 물건에 떨어지면 그 물건은 부정하다. 그것이 화덕이나 난로라면 깨뜨려야 한다. 그것들은 부정한 것이니 너희는 그것들을 부정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36 그러나 샘이나 물을 모으는 물웅덩이는 깨끗한 채로 남아 있다. 하지만 부정한 동물의 주검에 손을 댄 사람은 누구나 부정하다. 37 부정한 동물의 주검이 앞으로 심을 씨앗에 닿게 되더라도 그 씨앗은 깨끗한 채로 남아 있다. 38 그러나 부정한 동물의 주검이 물에 젖은 씨앗에 닿으면 그 씨앗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 된다.
39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이 죽었을 때에 그 주검을 만진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40 죽은 짐승의 고기를 먹은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야 한다. 그래도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그 주검을 옮기는 사람도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야 한다. 그 사람도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41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은 모두 더러운 것이다. 너희는 그런 것들을 먹어서는 안 된다. 42 너희는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을 먹어서는 안 된다. 배로 기어 다니는 것이든 네 발이나 여러 발로 기어 다니는 것이든 결코 먹어서는 안 된다. 그런 것은 모두 더러운 것이다. 43 이런 기어 다니는 길짐승에 닿아 너희 몸을 더럽히지 말아라. 너희는 그런 것에 닿아 너희 자신을 부정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44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 자신도 거룩하게 하여라. 너희는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에 닿아 너희 몸을 부정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낸 주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여야 한다.”
46 위에서 말한 것들은 짐승과 새와 물속에 사는 모든 생물과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에 관하여 지켜야 할 법들이다. 47 너희는 이 법들에 따라 부정한 것과 깨끗한 것을 구별하고 먹을 수 있는 동물과 먹어서는 안 되는 동물을 구별할 수 있다.
산모가 지켜야 할 규정
12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일러라.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면 그 여자는 이레 동안 부정하다. 여자가 달거리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부정하다. 3 아기가 태어난 지 여드레째 되는 날 사내 아기에게 할례를 베풀어야 한다. 4 그런 다음에도 아기를 낳은 여자는 피로 더럽게 된 몸이 깨끗하게 될 때까지 삼십삼 일 동안 기다려야 한다. 그 여자는 정결 기간이 끝날 때까지 거룩한 물건을 만져서도 안 되고 성전에 들어가서도 안 된다. 5 만약 여자가 딸을 낳으면 달거리 때와 마찬가지로 두 주일 동안 부정하다. 그런 다음에도 피로 더럽게 된 몸이 깨끗하게 될 때까지 육십육 일을 기다려야 한다.
6 정결 기간이 끝나면 아기를 낳은 여자는 아들을 낳았든지 딸을 낳았든지 번제물로 바칠 일 년 된 양과 정결제물로 바칠 어린 집비둘기나 산비둘기를 가져와야 한다. 그것들을 만남의 장막 어귀로 가져와 제사장에게 드려야 한다. 7 제사장은 그것들을 주께 바쳐서 그 여자를 속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여자가 아기를 낳느라 흘린 피로부터 깨끗하게 된다.
이것이 아들이나 딸을 낳은 여자가 지켜야 할 규정이다. 8 만약 아기를 낳은 여자가 양을 바칠 만한 형편이 안 되면 집비둘기 두 마리나 산비둘기 두 마리를 가져와서,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정결 제물로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여자를 속하여 주면 그 여자는 깨끗하게 된다.”
피부병에 대해 지켜야 할 규정
13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어떤 사람의 살갗에 생긴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얼룩이 악성 피부병[a]이 될 듯 하거든 그 사람을 제사장 아론이나 그의 아들 제사장 가운데 한 사람에게 데려와야 한다. 3 그러면 제사장은 그 사람의 살갗에 생긴 헌데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그 헌데의 털이 하얗게 변하고 그 헌데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을 잘 살펴보고 난 다음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 그러나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만 하고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털도 하얗게 변하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다른 사람에게서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5 그리고 이레째 되는 날 그 환자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제사장이 보기에 그 헌데에 아무런 변화도 없고 살갗에 더 퍼지지도 않았으면 그 환자를 다시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6 그리고 다시 이레째 되는 날 그 환자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가 보기에 헌데가 가라앉고 살갗에 퍼지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뾰루지일 뿐이다. 그 사람은 옷만 빨아 입으면 깨끗하다.
7 그러나 그 사람이 제사장에게 몸을 보이고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뾰루지가 살갗에 퍼지면 그는 다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8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고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졌으면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9 어떤 사람이 악성 피부병에 걸리면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 데려와야 한다. 10 제사장은 그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살갗에 흰 부스럼이 생기고,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고, 부스럼에 생살이 생겼으면 11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 틀림없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제사장은 그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떼어 놓고 살펴볼 기간이 필요 없다. 그가 부정한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12 살갗에 퍼진 악성 피부병이 그 환자의 살갗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두 뒤덮었으면 13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피부병이 그의 온몸을 뒤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의 온몸이 하얗게 되었기 때문에 그 사람은 깨끗하다. 14 그러나 언제라도 생살이 솟아오르면 그는 부정하다. 15 제사장은 생살이 솟아오른 것을 보면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솟아오른 생살은 부정하다. 그것은 악성피부병이기 때문이다.
16 솟아오른 생살이 다시 하얗게 변하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7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상처가 하얗게 변한 것을 보게 되면 제사장은 피부병에 걸렸던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러면 그는 깨끗하다.
18 어떤 사람의 살갗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은 다음에, 19 종기가 났던 그 자리에 흰 부스럼이나 희고 붉은 얼룩이 생기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서 제 몸을 보여야 한다. 20 제사장이 살펴보고 종기가 났던 자리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그 종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였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종기가 있던 자리에서 생겨 난 악성 피부병이다. 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종기에 난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일단 그 사람을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22 만약 그 종기가 살갗에 퍼지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전염성이 있는 병이다. 23 그러나 얼룩이 변하지 않고 더는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그저 종기의 흉터가 남은 것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24 또는 어떤 사람이 살갗을 데었을 때, 덴 자리에 솟아난 생살에 희고 붉은 얼룩이나 흰 얼룩이 생기면 25 제사장은 그것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고, 얼룩이 생긴 곳이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덴 자리에서 생겨난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26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아 그 얼룩에 하얀 털이 나지도 않고,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일단 그 사람을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27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 사람을 다시 살펴보아 그 얼룩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28 그러나 그 얼룩이 변하지 않고, 살갗에 더는 퍼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그것은 덴 자리의 흉터가 남은 것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그저 덴 자리에 남은 흉터이다.
29 남자나 여자가 머리나 턱에 헌데가 생기면 30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그 자리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거기에 난 털이 누렇고 가늘어졌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머리나 턱에 생기는 악성 피부병인 백선이다. 31 그러나 제사장이 이런 종류의 헌데를 살펴보아 그것이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나,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그 환자를 이레 동안 사람들과 떼어놓아야 한다. 32 이레째 되는 날 제사장이 다시 병난 자리를 살펴보아 백선이 퍼지지 않았고, 그 자리에 노란 털도 없으며,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33 그 사람은 병난 자리만 빼고 모든 털을 다 밀어 버려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이 다시 이레 동안 그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떼어놓아야 한다. 34 이레째 되는 날 제사장이 다시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살펴보아 그것이 더 퍼지지 않았고,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깨끗하다. 35 그러나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은 다음에 백선이 살갗에 퍼지기 시작하면 36 제사장이 다시 그 사람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백선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이 그 자리에 노란 털이 있는지 확인할 것도 없이 그는 부정하다. 37 그렇지만 제사장의 판단에 백선이 전과 같거나,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자라고 있으면 백선이 다 나은 것이다. 그는 깨끗하니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38 여자나 남자의 살갗에 흰 얼룩들이 생기면 39 제사장이 그것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들이 희끄무레하면 그것들은 살갗에 생겨난 발진일 뿐이므로 그 사람은 깨끗하다.
40 남자가 머리카락이 다 빠져 대머리가 되면 그 사람은 대머리가 되었을 뿐 깨끗하다. 41 만약 어떤 사람이 정수리의 앞쪽에서부터 머리카락이 빠져 이마가 벗겨질 수 있다. 그는 이마 대머리가 되었을 뿐 깨끗하다. 42 그런데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불그스레하고 희끗희끗한 헌데가 생기는 수가 있다. 그것은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생겨난 악성 피부병이다. 43 그렇게 되면 제사장이 그것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그 사람의 머리나 이마에 부풀어 오른 헌데가 악성 피부병처럼 불그스레하고 희끗희끗하면, 44 그 사람은 악성 피부병에 걸린 것이니 부정하다. 제사장은 그의 머리에 생긴 헌데 때문에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5 그러한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입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어헤쳐야[b] 한다. 그리고 얼굴의 아랫부분을 가린 다음 ‘나는 부정한 사람이오.’라고 외쳐야 한다. 46 그 헌데가 낫지 않는 한 그 사람은 부정하다. 부정한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 혼자 살아야 한다.
47 곰팡이가 옷 곧 털옷이나 베옷에 슬었을 경우가 있다. 48 또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이나, 또는 가죽으로 만든 물건에 슬었을 경우가 있다. 49 그렇게 옷이나, 가죽이나, 천이나, 가죽 제품 같은 것에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레한 얼룩이 보이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니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50 제사장은 곰팡이를 살펴본 다음 이레 동안 그 물건을 따로 두었다가 51 이레째 되는 날에 그것을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이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어떤 쓰임새로 쓰이는 것이든 가죽 제품 위에 퍼졌으면 그 얼룩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러면 그것은 부정하다. 52 그는 그 옷이나,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또는 가죽제품을 불에 태워야 한다. 거기에 생겨난 곰팡이는 악성이기 때문이다. 그런 물건은 반드시 태워 없애야 한다.
53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았을 때 옷이나,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또는 가죽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54 제사장은 곰팡이가 묻은 물건을 빨게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이레 동안 그 물건을 따로 두어야 한다. 55 곰팡이가 묻은 물건을 빨게 한 다음 제사장이 그것을 다시 살펴보아 곰팡이가 퍼지지는 않았어도, 곰팡이의 색깔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 물건은 부정하다. 곰팡이가 물건의 안쪽에 있든 바깥쪽에 있든 그것은 태워 없애야 한다.
56 그러나 물건을 빤 다음에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곰팡이가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옷이나, 가죽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에서 곰팡이 얼룩을 도려내야 한다. 57 그러나 곰팡이가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다시 나타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다시 슬고 있는 것이니 그 물건은 태워 없애야 한다. 58 그러나 한 번 빨아서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 제품에 묻었던 곰팡이가 없어졌으면 그 물건을 다시 한 번 빨아라. 그렇게 하면 그 물건은 깨끗하다.”
59 위에서 말한 것들이 털이나, 베로 만든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옷감이나,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 그것이 깨끗한지 부정한지를 결정하는 규정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