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ing
주를 기억하라
11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그리고 언제나 그분의 지시와 규정과 법과 명령을 지켜라. 2 너희는 오늘 주 너희 하나님께서 훈육[a] 하시는 것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경험한 사람들은, 너희의 자녀들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여라. 그들은 그분의 위대하심과 크신 능력과 힘을 알지 못한다. 3 그들은 주께서 이집트 땅에서 파라오와 그 백성에게 보여주신 표징과 그분이 하신 일을 보지 못하였다. 4 그들은 이집트 사람들이 너희 뒤를 쫓아올 때에 주께서 이집트 군대의 말과 전차를 어떻게 하셨으며, 갈대바다의 물로 그들을 어떻게 휩쓸었는지 보지 못하였다. 주께서 어떻게 그들을 영원히 멸하셨는지도 보지 못하였다. 5 또 이 곳에 이르기까지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광야에서 해 주신 일들을 너희 자녀들은 보지 못하였다. 6 그리고 주께서 르우벤의 손자요 엘리압의 아들들인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신 일도 보지 못하였다. 그때에 온 이스라엘 한가운데서 땅이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온 집안과 천막과 그들 소유의 짐승을 모두 삼켜 버렸다. 7 주께서 하신 이 모든 일을 두 눈으로 본 사람들은 너희들이다.
8 그러므로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주는 명령을 다 지켜야 한다. 그러면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서 차지하려고 하는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빼앗을 힘을 얻을 것이다. 9 그리고 일찍이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그들과 그들의 자손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에서 오래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10 너희가 들어가서 차지할 그 땅은 너희가 떠나 온 이집트 땅과는 다르다. 이집트에서는, 씨를 뿌린 다음 채소밭에 물을 줄 때처럼 발을 놀려 물을 대어야 했다. 11 그러나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는 산과 골짜기가 많아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로 물을 대는 땅이다. 12 그 땅은 주 너희 하나님께서 돌보시는 땅, 곧 주 너희 하나님의 눈길이 새 해가 시작되는 첫날로부터 그 해가 저무는 마지막 날까지 보살펴 주시는 땅이다.
13 그러니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명령을 신실하게 지켜라. 그 명령은 너희의 마음과 영혼을 다해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라는 것이다. 14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 땅에 가을비와 봄비를 철 따라 내려 주셔서, 너희가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거두게 해 주실 것이다. 15 그리고 들판에는 너희의 가축이 먹을 풀이 우거지게 하실 것이니 너희가 먹고 배부를 것이다.
16 그러나 조심하여라. 조심하지 않으면, 너희가 주께로부터 돌아서서 다른 신들을 섬기고 그것들 앞에 절하고 싶은 꾐에 넘어가게 될 것이다. 17 그렇게 되면 주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시어, 하늘 문을 닫으셔서 비가 내리지 않게 하시고, 땅이 곡식을 내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주께서 주신 그 좋은 땅에서 곧 사라지고 말 것이다.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이 명령을 언제나 가슴과 마음에 새겨 두어라. 그것들을 적은 것을 손에 매어 표로 삼고 이마에 둘러 머리띠로 삼아라. 19 너희는 이 명령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쳐라. 너희가 집 안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날 때나 언제든지 이것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치고 들려주어라. 20 그리고 너희의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붙여라. 21 그러면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오래오래 살 것이다. 하늘이 땅 위에 있는 한 너희와 너희 자손의 날들이 오래오래 이어질 것이다.
22 너희는 조심하는 마음으로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라.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모든 길을 따라 걸으며, 그분에게 신의를 지켜라. 23 그렇게 하면 주께서 이 모든 민족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 주실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너희보다 더 크고 강한 민족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땅을 차지할 것이다. 24 너희의 발길이 닿는 곳은 모두 너희의 땅이 될 것이다. 너희의 영토는 남쪽의 광야로부터 북쪽의 레바논까지, 그리고 동쪽의 유프라테스 강으로부터 서쪽의 지중해까지 펼쳐질 것이다. 25 어느 누구도 너희와 맞서지 못할 것이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약속하신 것처럼 너희가 어디를 가든지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게 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의 선택, 축복이냐 저주냐
26 보라.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27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면 너희가 복을 받을 것이다. 28 그러나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고, 너희가 알지도 못하는 신들을 따라 가려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길을 따라 살지 않으면 너희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29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들어가 차지하려고 하는 땅으로 너희를 데리고 들어가시거든, 그리심 산에서는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 산에서는 저주를 선포하여라. 30 너희가 알다시피 이 두 산은 요단 강 건너 서쪽, 곧 해지는 쪽에 있다.(이 산들은 길갈 맞은편에 있는 요단 계곡에 사는 가나안 사람의 땅에 있는데, 가까운 모레에 상수리나무들이 있다.) 31 너희는 요단 강 건너 해지는 쪽, 주 너희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으로 들어가려 하고 있다.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고 그곳에서 자리 잡고 살게 되거든, 32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규정과 법을 조심스럽게 지켜야 한다.
주를 예배할 장소
12 너희가 주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차지하라고 주신 땅에서 너희가 삼가 지켜야 할 규정과 법은 다음과 같다. 너희가 그 땅에서 사는 동안 이것들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2 너희는 너희가 쫓아낼 민족들이 그들의 신들을 섬기는 곳은 높은 산 위에 있든지, 언덕 위에 있든지, 잎이 우거진 나무 아래에 있든지 어느 곳이나 다 허물어야 한다. 3 그들의 제단을 헐고, 석상을 깨부수고, 아세라 목상을 불태워라. 그들의 신상을 깨뜨려 버려라. 그리하여 그 이름들을 그 장소에서 깨끗이 지워 버려라.
4 너희가 주 너희 하나님을 예배할 때에는 그 사람들이 자기네 신들을 예배하는 식으로 하여서는 안 된다. 5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가문 가운데서 어떤 한 곳을 택하시고 거기에 당신의 이름을 붙이실 것이다. 그곳이 그분께서 머무시는 특별한 장소가 될 것이니, 너희는 반드시 그곳을 찾아가 그분을 예배하여야 한다. 6 너희는 번제물과 희생제물과 십일조[b]와 특별한 예물과 서원제물과 자원제물과 소나 양의 처음 난 것은 반드시 그곳으로 가져와서 바쳐야 한다. 7 너희와 너희 가족은 주 하나님께서 계신 그곳에서 함께 음식을 나누며, 너희가 수고하여 얻은 것을 함께 즐겨라. 그러면서 주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복을 주셔서 그 좋은 것들을 주셨음을 기억하여라.
8 너희는 오늘 여기에서 우리가 예배드리는 식으로 계속하여 예배를 드려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저마다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예배를 드려왔다. 9 그것은 너희가 아직은 주 너희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 이르지 못하였고, 그곳에서 누릴 안식을 얻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10 그러나 너희는 요단 강을 건너가서, 주 너희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 들어가 자리 잡고 살게 될 것이다. 또 주께서는 너희 둘레에 있는 모든 원수를 물리치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셔서, 너희가 마음 놓고 살게 될 것이다. 11 그때에 너희는 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려고 택하신 곳으로 내가 명한 모든 것을 가져와야 한다. 곧 번제물과 희생제물과 십일조와 특별한 예물과 너희가 주께 바치기로 서원한 가장 좋은 제물을 가져와야 한다. 12 거기에서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하여라. 너희뿐 아니라 너희의 아들딸과 남종과 여종과 너희와 같은 성읍에 사는 레위 사람을 다 불러서 함께 즐거워하여라. 레위 사람들은 너희처럼 차지할 몫이나 물려받을 유산이 없기 때문이다. 13 너희는 너희의 마음에 드는 곳이라 하여 아무데서나 번제물을 바쳐서는 안 된다. 14 주께서 너희 가문 가운데서 택하시는 그곳에서만 번제물을 바치고, 거기에서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다 지키도록 하여라.
15 그러나 너희는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베풀어 주신 복을 따라서 어느 성읍에서나 짐승을 잡아먹을 수 있다. 깨끗한 사람이나 부정한사람이나 모두 다 노루 고기나 사슴 고기를 먹듯이,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6 그러나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 피는 물을 붓듯이 땅 위에 쏟아 버려야 한다.
17 너희가 십일조로 바치는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소와 양의 처음 난 것과 너희가 주께 서원하고 바치는 모든 제물과 마음에서 우러나 바치는 제물이나 특별한 예물은,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먹어서는 안 된다. 18 그런 제물은 너희 주 하나님께서 택하실 곳에서, 주 너희 하나님 앞에서 먹어야 한다. 너희와 너희의 아들딸과 남종과 여종과 너희와 같은 성읍에 사는 레위 사람을 다 불러서 함께 먹어라. 너희가 수고하여 얻은 모든 것을 즐길 때에는, 반드시 주 너희의 하나님 앞에서 즐겨야 한다. 19 그리고 너희의 땅에서 사는 동안 너희는 반드시 레위 사람들과 함께 이것들을 즐겨야 한다.
20 주 너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 영토를 넓혀 주신 뒤에 고기가 먹고 싶으면 얼마든지 고기를 먹어도 좋다. 21 주 너희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려고 택하신 곳이 너희가 사는 곳에서 멀거든, 내가 너희에게 명한 대로 주께서 주신 소나 양을 잡아서, 먹고 싶은 만큼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먹어도 된다. 22 너희는 노루 고기나 사슴 고기를 먹듯이 그것을 먹어도 된다. 깨끗한 사람이나 부정한 사람이나 다 먹어도 된다. 23 그러나 결코 피는 먹지 않도록 하여라. 피는 생명이니 너희는 고기와 함께 생명을 먹어서는 안 된다. 24 너희는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 피는 물을 붓듯이 땅 위에 쏟아 버려라. 25 너희는 결코 피를 먹지 말아라. 그러면 주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니 너희와 너희 자손이 잘 될 것이다.
26 그러나 거룩한 제물이나 서원 제물을 바치고자 할 때에는 주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야 한다. 27 그리고 번제를 드릴 때에는 고기와 함께 피도 주 너희 하나님의 제단 위에 바쳐야 한다. 다른 제물을 바칠 때에는, 피는 주 너희 하나님의 제단 옆에 붓고 고기는 너희가 먹어라. 28 내가 너희에게 주는 이 모든 명령에 순종하여라. 그러면 주 너희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선하고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니 너희와 너희 자손이 잘 될 것이다.
29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쳐들어가 쫓아내려 하는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멸하실 것이다. 너희는 그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땅에 자리 잡고 살게 될 것이다. 30 그들이 너희 앞에서 멸망한 뒤에 너희는 조심하여야 한다. ‘이 민족들은 자기네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우리도 그들과 같이 해야지.’라고 하면서 그들의 신들에 관해 알아보려하지 말아라. 그러다가 올무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하여라. 31 너희는 그들과 같은 방식으로 주 너희 하나님을 섬겨서는 안 된다. 그들은 자기네 신들을 섬긴다고 하면서 주께서 미워하시는 온갖 역겨운 짓을 다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기네 신에게 희생제물로 바치려고 아들딸을 불태우기까지 한다.
32 너희는 삼가 내가 명하는 모든 것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거기에 한 마디라도 더하거나 빼서는 안 된다.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아라
13 너희 가운데 예언자라는 사람이나 꿈으로 미래를 점친다는 사람이 나타나서 너희에게 표적이나 기적을 보여 주겠다고 말한다고 하자. 2 그리고 그가 말한 표적이나 기적이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그가 ‘다른 신들을 따라가 그 신들을 섬기자.’라고 말하는데, 그 신들은 너희가 지금까지 알지 못하던 신들이라고 하자. 3 그럴 때에 너희는 그런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 그것은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마음과 영혼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는지 알아보려고 너희를 시험하시는 것이다. 4 너희가 따라야 할 분은 주 너희 하나님뿐이시며, 너희가 높이 받들어야 할 분도 그분뿐이시다. 너희는 그분의 명령을 지키고 그분에게 순종하여라. 그분만을 섬기고 그분만 꼭 붙들어라. 5 그런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은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시고 너희를 종살이에서 놓여나게 해 주신 주 너희 하나님에 대하여 그릇된 것을 가르치며, 주 너희 하나님께서 가라고 명하신 길에서 너희를 돌아서게 하려 했기 때문이다. 너희 가운데서 사악한 것은 뿌리째 뽑아 버려야 한다.
6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너희를 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 사람은 이복형제가 되었든, 동복형제가 되었든, 아무튼 너희 형제일 수도 있고, 바로 너희 아들이나 딸일 수도 있고, 너희가 사랑하는 아내일 수도 있고, 가장 가까운 친구일 수도 있다. 그 사람이 은밀하게 너희에게 ‘가서 다른 신들을 섬깁시다.’라고 말한다고 하자.(그런데 그 신들은 너희나 너희 조상이 알지 못하는 신이거나, 7 너희 둘레에 있는 다른 나라에 사는 백성들이 섬기는 신들이라고 하자. 그 백성은 너희 가까이에 있는 백성일 수도 있고 멀리 있는 백성일 수도 있다.) 8 그때에 너희는 결코 그런 사람의 말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도 말고, 그에게 동정심도 보이지 말아라. 그를 가엾게 여기지도 말고, 감싸 줄 생각도 하지 말아라. 9 너희는 그런 사람을 반드시 죽여야 한다. 너부터 그를 돌로 치고, 그 다음에 다른 사람들이 뒤따라서 돌로 치게 하여라. 10 그는 너희를 꾀어 주 너희 하나님으로부터 너희를 떠나게 하려고 하였다. 그분은 너희가 종살이 하던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신 분이 아니냐. 그러니 너희는 마땅히 그런 자를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11 그러면 온 이스라엘 사람이 듣고 두려워할 것이고, 너희 가운데 누구도 다시는 그런 악한 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12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여러 성읍을 주어 살게 해 주실 것이다. 그런데 그 가운데 한 성읍에 대하여 나쁜 소문이 들리는 일이 있을 수 있다. 13 너희 가운데서 사악한 자들이 일어나서 ‘가서 다른 신들을 섬깁시다.’라고 하면서, 그 성읍 사람들을 곁길로 빠지게 한다는 소문일 수 있다. 그런데 그 신들은 너희가 알지 못하는 신들이다. 14 그러면 너희는 먼저 그 사건에 관하여 철저하게 알아보고 조사해야 한다. 만약 그 일이 사실이고, 이런 역겨운 일이 너희 가운데서 있었다는 것이 드러나면, 15 너희는 그 성읍에 사는 사람들을 칼로 쳐서 모두 죽여야 한다. 그 성읍에 사는 사람과 가축을 모두 죽여서 그 성읍을 완전히 멸하여야 한다. 16 그리고 그 성읍의 광장 한복판에 귀중품을 모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귀중품들을 주 너희 하나님께 드리는 번제물로 완전히 태워 없애 버려야 한다. 그 성읍을 영원히 폐허로 남겨 두고 다시는 거기에 성읍을 세우지 말아라. 17 너희는 완전히 멸하여 하나님께 바친 것에서 어떤 것도 가져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주께서 노여움을 푸시고 너희에게 자비를 보여 주실 것이다. 그리고 너희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를 불쌍히 여기시어 너희의 수가 불어나게 해 주실 것이다.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하나님의 명령을 다 지키고 그분이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하여, 주 너희 하나님께 순종하여야만 그렇게 해 주실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